본문 바로가기

지식연구소

뫼비우스의 띠 유래, 원리, 안과 밖을 구분할 수 없는 성질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뫼비우스의 띠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뫼비우스의 띠의 모든 것

뫼비우스의 띠란?

뫼비우스의 띠는 하나의 꼬인 띠인데요. 안쪽과 바깥쪽을 특별히 구분할 수 없는 신비한 띠가 바로 뫼비우스의 띠입니다. 이런 특별한 성질 덕에 다른 여러 비유로도 많이 쓰이는 뫼비우스의 띠인데요. 오늘은 이 뫼비우스의 띠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뫼비우스의 띠 성질

뫼비우스의 띠는 독일의 수학자인 뫼비우스라는 인물의 이름으로 붙여진 것입니다. 바로 뫼비우스의 띠 원리를 처음 밝혀낸 인물인데요. 보통의 면에는 안과 겉이 존재하고, 종이에도 양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뫼비우스의 띠는 면이 한 개밖에 없고 왼쪽과 오른쪽을 정할 수도 없습니다. 만약 뫼비우스의 띠에 바깥쪽을 따라서 선을 그린다면 다시 안으로 연결되게 되는데요. 이것을 무한반복해도 계속해서 안과 밖을 오가는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뫼비우스의 띠 한 가운데를 자르면 어떻게 될까요? 뫼비우스의 띠는 2개로 나누어지지 않고 하나로 연결된 모양으로 나오는 신비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뫼비우스는 누구일까?

그렇다면 이 신비한 뫼비우스의 띠를 발견한 뫼비우스는 어떤 사람일까요. 뫼비우스는 앞서 언급한 대로 독일의 수학자인데요.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천문학 논문인 <헬리혜성과 천문학의 원리>를 발표한 천문학자이기도 합니다. 뫼비우스의 띠를 발견한 일화도 흥미로운데요.

뫼비우스는 해변으로 휴가를 떠나게 됩니다. 그런데 그곳에서 파리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는데요. 화가 난 그는 양면에 접착제를 바른 띠를 구해오게 됩니다. 그리고 그 띠를 한번 꼬아서 양 쪽 끝을 서로 연결한 뒤에 방에 걸어두고 잠을 자게 되는데요. 다음날 그 띠에 파리가 잔뜩 붙어있는 걸 발견합니다. 그런데 그 띠의 모양이 특이한 모양을 하고 있는 걸 깨닫게 되는데요. 그걸 보고 바로 뫼비우스의 띠를 고안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역시 엄청난 수학자네요!


지금까지 뫼비우스의 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비유적으로 뫼비우스의 띠란 말을 더 많이 사용하곤 하는데요. 파리 때문에 발견했다는 엄청난 사실이 정말 신기하네요. 위대한 수학자는 일상에서도 이런 엄청난 원리를 발견하나 봅니다.

2024.04.25 - [지식연구소] - 줄탁동시 뜻, 유래, 알에서 나오기 위한 노력

 

줄탁동시 뜻, 유래, 알에서 나오기 위한 노력

안녕하세요. 오늘은 줄탁동시의 뜻과 그 유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줄탁동시란?줄탁동시는 알 속에서 발육이 끝난 병아리가 안에서 알을 쪼고 어미는 밖에서 알 껍질을 쪼며 깨주는

ediaj.tistory.com

2024.04.25 - [지식연구소] - 트로이의 목마, 전쟁을 끝낸 트로이의 목마 작전

 

트로이의 목마, 전쟁을 끝낸 트로이의 목마 작전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 전쟁을 끝낸 트로이의 목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트로이의 목마란?트로이의 목마는 트로이 도성을 점령하면서 전쟁을 끝냈던 작전입니다. 어린 아이들이

ediaj.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