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네트워크 효과의 뜻과 사례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효과란?
네트워크 효과는 경제학 용어로 쓰이고 있는데요. 어떤 재화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면 그 재화의 객관적 가치도 함께 늘어난다는 효과입니다. 즉, 재화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느끼는 가치도 수요에 따라 변한다는 것인데요. 이를 두고 네트워크 외부 효과, 수요 측 규모의 경제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네트워크 효과의 정의
자본주의에서 경제 주체들은 만족도, 생산량, 이익을 위해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한 행위들은 다른 경제 주체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여기서 '외부 효과'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외부 효과는 경제주체의 어떤 행위로 인해서 다른 경제 주체들이 받게 되는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의미와 더불어서 네트워크 효과는 네트워크라는 특수한 속성으로 인해서 유발되는 외부 효과라고 정의해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의 사례
예를 들어 A대학의 동문회 가입자 수가 늘어날수록 영향력이 커지게 되고 인적 연대의 범위가 넓어져서 더 많은 동문들이 가입하게 되고 이렇게 되면 동문들 모두의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 가입자가 늘어날수록 경조사, 갈등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일종의 불편함도 생겨나게 되는데요. 이는 부정적인 영향의 네트워크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효과의 문제점
네트워크 효과는 일명 자물쇠 효과라는 부정적인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특정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시작한다면 다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수요를 옮겨가기가 어렵게 됩니다. 다른 프로그램으로 옮긴다는 것은 이미 구축되어 있는 네트워크를 스스로 차단하는 의미와도 같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한 번 자리 잡은 소프트웨어는 성능이 더 좋은 소프트웨어가 등장해도 쉽사리 그 자리를 내주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쓰는 플랫폼과도 같은 이치인데요. 카카오톡이 메신저 프로그램의 탑으로 오래도록 명맥을 유지하는 이유, 또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서비스도 다른 서비스로 쉽사리 대체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네트워크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혼자서는 절대 살아갈 수가 없는데요. 모두가 경제 주체로서 경제 생활을 하고 이는 자의든 타의든 네트워크처럼 서로 영향을 주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 네트워크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는 기업이 자본주의에서 더 많은 이익을 가져갈 수 있을 것이고요. 우리는 투자자로서 더 많은 이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이런 경제적 용어를 더욱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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