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연구소

교언영색 뜻, 유래, 번지르하고 그럴 듯한 얼굴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교언영색의 뜻과 그 재미있는 유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언영색의 모든 것

교언영색이란?

교언영색은 말을 교묘하게 하면서 얼굴빛을 꾸민다는 뜻의 사자성어입니다. 즉, 다른 사람의 환심을 사기 위해서 말만 번지르하게 하고 표정을 그럴싸하게 지으면서 아첨하고 알랑거리는 태도를 뜻하는 말입니다. 매우 부정적인 의미가 숨겨져 있는 말임에는 분명합니다. 한자어로는 '공교로울 교, 말씀 언, 하여금 영, 빛 색'을 사용합니다.

교언영색의 유래

교언영색은 <논어>에 등장하는데요. 공자는 교묘한 말과 아첨하는 얼굴을 하는 자는 어진 사람이 적다라고 하였습니다. 공자는 교언과 영색의 단어를 논어에서 자주 언급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공자는 듣기 좋은 말이나 행동으로 상대방을 현혹시키고 속이는 사람을 경계하였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자로편>에서는 강직하고 의연하면서 소박하고 어눌한 사람이 인에 가깝다고 말하면서 자신의 마음을 따라서 진실되게 행동하는 것을 어진 사람이라고 칭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교언영색은 오로지 남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서 허황된 말이나 행동으로 그럴 듯하게 꾸며낸 행동을 하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교언영색과 비슷한 말과 반대말

교언영색은 우리 일상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사자성어인 만큼 비슷한 말도 많은데요. 남의 마음을 훔치기 위해서 달콤한 말을 한다는 감언이설이 대표적이고요. 앞뒤로 다른 행동을 한다는 것을 뜻하는 표리부동, 앞에서는 복종하고 뱃속으로는 배신을 꿈꾼다는 면종복배, 양의 머리를 걸어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양두구육 등의 사자성어도 비슷한 말로 꼽힙니다. 반대말로는 강직하고 의연하며 질박하고 어눌하다는 뜻의 강의목눌, 말에는 더디고 행동에는 민첩하다는 의미의 눌언민행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교언영색의 뜻과 그 유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우리 현대사회에서도 교언영색을 하는 자는 정말 멀리해야합니다. 진실을 왜곡하는 사람이기 때문인데요. 우리 주위에도 교언영색을 하면서 높은 지위와 자신의 이익만을 탐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 게 현실입니다. 나부터라도 교언영색하지 않는 태도로 살아가야겠습니다.

2024.06.20 - [지식연구소] - 자승자박 뜻, 유래, 자신이 만든 줄로 제 몸을 묶는다

 

자승자박 뜻, 유래, 자신이 만든 줄로 제 몸을 묶는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승자박의 뜻과 그 유래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자승자박이란?자승자박은 자신이 만든 줄로 제 몸을 스스로 묶는다는 뜻인데요. 자기가 한 말과 행동에

ediaj.tistory.com

2024.04.24 - [지식연구소] - 백의종군 뜻, 유래, 흰 옷을 입고 전쟁터에 나간다

 

백의종군 뜻, 유래, 흰 옷을 입고 전쟁터에 나간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백의종군의 뜻과 왜 이런 말을 쓰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백의종군이란?백의종군은 흰 옷을 입고 전쟁터로 나간다는 뜻인데요. 언뜻 보면 무슨

ediaj.tistory.com